도토리 || 배탈과 설사에 좋다. 약한 불에서 볶아 가루를 내면 떫은맛이 사라져 아이들이 먹기에 부담 없다. 평소에 도토리묵 무침을 자주 해 먹도록.
부추 ||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된장 찌개나 달걀말이 등 음식 조리시 수시로 듬뿍 넣어 먹는다. 영양 간식으로 부추전 추천.
파인애플 ||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라인’ 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가래를 삭혀서 나오기 쉽게 만들고 기관지가 부었을 때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이 뛰어나다.
양배추 || 변비에 좋은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 샐러드도 좋지만 갈아서 마시면 더욱 좋다.
고구마 || 식물성 섬유질과 함께 비타민 B군과 미네랄, 카로틴 등이 많이 들어 있어 영양가가 높다. 깨끗이 씻어서 찌거나 구워 먹는다.
조기 || 조기라는 이름 자체가 사람에게 기운을 북돋워 주는 효험이 있다고 해서 붙여진 것. 맛도 좋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아이들 발육과 원기 회복에 좋다.
새우 || 필수 아미노산, 칼슘과 무기질, 비타민 등도 풍부하다. 새우 자체를 먹기도 하고 말린 새우로 육수를 내고 새우젓으로 간하는 등 요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토마토 || 아이의 입 안이 자주 헐거나 입가가 자주 짓무를 때 식후 토마토 주스를 자주 마시면 빨리 회복된다. 토마토가 몸 속 진액을 생성시키고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출처]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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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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