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성 경련

육아 2012.01.24 17:19

큰 애가 고속도로에서 열성 경련을 한적이 있었어요. 
차 에어컨도 잘 안되는 상태였고, 너무 더운 대낮이었죠.
그리고 고속도로여서 119 신고하고도 한참만에 만날수 있었습니다.
그때 아내와 전 너무 당황하고 무서웠죠. 아이가 파래 져서 몸은 굳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의식도 없었고, 숨도 쉬지 않았고. 아내가 아이를 마사지 하였고 아이의 옷을 풀었습니다. 1분도 안되는 시간이었지만 아이가 의식이 돌아오기까지 너무나도 긴 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병원 응급실로 가서 체온을 내리고 응급 처치를 하고 아이보고 잼잼하라고 했을때 웃으면서 잼잼하여 마음이 놓였습니다.
못난 아빠때문에 고생한거 생각하면 아직도 미안한 마음입니다.

더운 낮에는 애를 태우고 운전하지 말기.
고속도로에서는 차안 공기를 자주 환기 시키기 


출처: http://www.medcity.com/jilbyung/eunggup/soajaka.html

경련은 뇌신경 조직의 갑작스런 흥분으로 인하여 근육 운동이 발작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서, 발작 전에 날카로운 울음소리를 내거나 발작 도중 팔,다리를 움직이고 소변이나 대변을 볼 수 도 있다. 발작 후에도 상당기간 의식이 없는 상태로 있을 수 있다.

증상으로는 팔다리가 굽혀졌다 펴졌다 하거나 비틀어지고 눈이 이쪽 저쪽으로 빨리 돌아간다. 입술,피부 등이 파래질 수도 있다.

4세 이하의 어린 아이에서 경련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열성 경련(열경기)이다.

[응 급 처 치]

1.아이의 얼굴을 옆으로 돌려 침이나 구토물이 폐로 흡입되지 않도록 한다.

2.발작 도중 억지로 아이의 입을 벌리려고 하지 말고 혀를 깨물지 못하도록 간단한 조치를 취한다.

3.아이가 열이 있으면 옷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로 몸을 적시어 준다.

4.발작이 반복 지속되면 발작의 양상(횟수,지속 시간,형태 등)을 기억해 두었다가 의사의 진찰시 설명한다.

신고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환경  (0) 2012.04.18
모유수유시 유두가 아프거나 상처가 있을때  (0) 2012.03.25
열성 경련  (0) 2012.01.24
기저귀 접는법 [ok]  (0) 2011.11.30
아이의 체벌 [ok]  (0) 2011.11.17
아이에게 좋은 음식들 [ok]  (0) 2011.11.16

WRITTEN BY
김병국
유용했던 자료를 기록해 두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Welcome! I started this blog as a way to give back to all of the other system administrators who have taught me something in the past. Writing these posts brings me a lot of enjoyment and I hope you fun

트랙백이 하나이고 , 댓글이 없습니다.
secret